본문 바로가기

Religion&Development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보인다


 
마음을비우면세상이보인다
카테고리 시/에세이 > 테마에세이 > 명상에세이 > 명상에세이
지은이 달라이 라마 (문이당, 2010년)
상세보기

우리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솔직하지 못한 행동을 자주 하지만, 벌레는 결백하고 죄로부터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안목으로 보면 우리는 벌레보다 훨씬 못하다. -p359 

 사람은 절망적일 때 신에게 의지한다. 그리고 신은 절망적일 때 거짓말을 한다!- p346 

 처음엔 달라이라마의 명성이 너무 자자한데다 내가 가장 싫어하는 '정통핏줄출신'이라는 딱지때문에 이 분의 책읽기를 꺼렸다. 그러나 어떤 바람이 들었는지 북카페 경매에서 이 책을 꼭 잡아야하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어쩌면 그저 책욕심이었을지도.)
 아무튼 읽어보니 그만한 가치가 있었다.
 아니, 내가 낸 돈의 가치보다 억만배나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아마도 그는 종교인이기보다는 진정한 사회실천가가 아닐까 생각한다.
 첫째로, 말이 좋아 망명이지 거의 추방이라 할 만한 쓰디쓴 일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지 않았다. 왠지 우리 나라의 열성적인 교포를 보는 듯했다.
 두번째, 설법 중 여러 사회의 이슈에 대해 속시원히 두려움없이 자신의 생각을 털어놓는 종교인은 많지 않다. 정치인의 영성을 강조한 글도 실천가로서의 면모라 생각한다. 보통의 독실한 종교인이라면 절대 저런 말을 못할테니까.
 특히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회의감을 솔직히 드러낸 점을 가장 높이 사고 싶다.
 잰체하는 종교인들은 사이비 분위기를 풍긴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
 달라이라마의 저서를 좋아하는 어느 분께 내 소감을 있는 그대로 털어놓았더니 그 분은 새로운 지식을 내게 전해주셨다. 티벳 승려들은 자신들이 괴로운 일을 겪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그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해달라고 기도한다는 것이다. 티벳사람들의 드넓은 포용력에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나중에 그 분이 가지고 있는 달라이라마 책과 바꿔 읽어보기로 했다.
 오랜만에 내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좋은 양식서를 읽어서 기분이 좋다. 그 기분을 공유할 수 있다는 건 더 좋다.

'Religion&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부처님은 주지를 하셨을까  (0) 2011.06.30
루펜이야기  (0) 2011.06.30
진리의 말씀  (0) 2011.06.29
숫타니파타  (0) 2011.06.29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  (0) 2011.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