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ligion&Development

숫타니파타

숫타니파타
카테고리 종교 > 불교 > 불교경전
지은이 법정 (이레, 2005년)
상세보기

불교 최초의 경전이라길래, 불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이상적일 것 같다는 생각에 한 번 펼쳐보았다.
내가 이 책을 읽고 감탄한 점은 셀 수 없었다.
 왠만해서는 도서관에서 책을 보는 나마저도 구입을 진지하게 고민해보았을 정도랄까.
우선, 이론이 굉장히 소박하고 단순하게 생겨서 누구나 쉽게 들쳐 볼 수 있다는 것.
물론 무소유와 해탈의 이론은 말만큼 그렇게 단순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만(....)
어쨌던 석가모니는 계급을 막론해서 인간이라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자신의 이론을 설명했고, 그게 그 분의 매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것을 비유를 들어 설명했던 예수님과는 확실한 구분이 있었다. 음... 솔직히 말하자면 난 직설적으로 말하는 게 더 좋고 와닿는다고 생각하니까.
또한,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찬양하되, 어느 주장에도 물들지 않고 해탈하라는 주장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종교전쟁을 벌이는 인간들을 볼 때, 역시 초월한 인간은 다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달까.
종교에 너그러움은 없다고 생각하는 나로선, 그 유명한 '무소의 뿔'보다도 훨씬 충격적인 장이었다.
석가모니도 역시 인도사람이었던지라 여자에 대한 이유없는 비난을 전개했지만, 종교의 면에 대해선 깊이 공감하는 바랄까. 종교도 역시 인간이 잘 살기 위해서 있는 것이니 말이다.
또한 야차에 대한 이야기빼곤 기적이라던가 이적에 대한 이야기들이 없어서 얼마나 좋았는지 모른다.
사실 그 점이 제일 좋았다(............) 사실 성서에선 잠언에서까지 하느님의 힘으로 누구누구를 무찔렀다느니, 그런거 좀 기분나빴음.
하여튼 오랜만에 깊이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난 것 같아 기뻤다.
집착에서 벗어나려는 생각도 집착이라는 설법에 대해선 한번더 읽어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Religion&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보인다  (0) 2011.06.30
진리의 말씀  (0) 2011.06.29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  (0) 2011.06.29
만들어진 신  (0) 2011.06.29
우리 속에 있는 남신들  (0) 2011.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