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

성도착


성도착(PSYCHOBOOKS)
카테고리 인문 > 인문교양문고 > PSYCHO BOOKS
지은이 클레어 파야츠코브스카 (이제이북스, 2003년)
상세보기

역시 어렵지만 그래도 이 시리즈의 책들보다는 훨씬 쉬운편이다.
그리고 (정말 눈물나게 고맙게도) 뒷편에 심리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담겨져 있다.
무엇보다도 예시들이 매우 적절해서 알아보기도 참 쉽다.
제목은 일단 성도착이지만 퀴어, SM 등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여러 성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한 데 모았다.
SM은 이해가 가지만 퀴어가 성도착증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말에 대해선 약간 놀랐다.
비록 프로이트의 이론을 전적으로 중점에 두고 기술하기 때문에 유아의 성적 미성숙을 거론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이 세상에 지극히 정상적이고 지극히 일반적인 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상당히 진보적인 견해를 주장한다.
원래 완벽한 인간은 없다. 누구나 아픈 과거를 지니고 있고, 누구나 미성숙한 면이 있기 마련이다.
성관계를 하는 두 사람 중 한 명에게라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본인은 딱히 남의 침실에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다는 주의이다.
물론 심리상담도 치료하려는 개인의 의지가 있어야 가능한 일일테고 말이다.
아무튼 저자가 영국 내에서 성도착증 치료센터가 있는 곳을 소개해주니 참고하실 분은 참고하시길.
* 참고로, SM도 서로의 합의, 그리고 S의 배려와 조절이 필요한 성행위인지라 사실상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뭐 전문가가 아닌지라 심리학회같은 곳에서 씨알도 먹히진 않겠지만 일단 이런데에서라도 본인의 입장을 밝혀본다.

'Psych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녀는 왜 나무꾼을 떠났을까  (0) 2011.06.30
리틀몬스터  (0) 2011.06.30
두번은 사랑하지 못하는 병  (0) 2011.06.30
외모심리학  (0) 2011.06.30
에로스  (0) 2011.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