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

사교심리학


사교심리학누구든내편으로만드는소셜스킬
카테고리 자기계발 > 인간관계 > 인간관계심리
지은이 사이토 이사무 (지식여행, 2011년)
상세보기

본인은 그렇게 사교의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한다. 일단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감정 상한게 있다거나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감정 상한 게 있으면 초조감이 머리 끝까지 치솟아올라서 어쩔 줄을 몰라 쩔쩔맨다. 부탁이 단칼에 거절될 때엔 분노로 그 다음 말을 이을 줄 모르고 쉽사리 마음을 가라앉히기 어렵다. 어린 시절에 아이들과의 관계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결국 학교까지 옮기고 싶어했던 적이 있었다. 결국 그들과의 관계를 개선하지 못했던 게 본인에겐 고스란히 미성숙의 상처로 남았던 게 아닌가 싶다. 지금은 열심히 사람들을 만나면서, 동시에 내 일을 잘하도록 조정하는 법을 알아가려 노력하는 중이다. 그래서 이 책에 각별한 호기심을 가지고 들여다보게 되었다.
 매우 잡다한 사건과 그 해결책을 다룬 책이다. 전에도 '외모심리학' 시리즈를 보면서 생각했었지만, 이 심리학 박사님은 심리학을 매우 간단하게 만들어서 일반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 했던게 아닐까 싶다.  더욱더 똑똑하고 드세진 여자들을 지켜보는 일본 남자들의 불안감에 대해서 기술한 대목들이 특히나 본인에겐 인상적이었다. 어찌보면 남자의 독단적인 선입견이 그대로 배어있다 할 수 있겠으나, 한편으로는 현대 남성과 여성이 서로 충돌하는 이유를 충실하게 드러낸 것이 아닐까 싶다. 이 글의 몇 배가 되는 설명문을 읽어도 여전히 남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없겠지만, 어느 정도 남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자신이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직장에서 근무할 경우엔 자유롭게 떠나라'라는 글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기업가족'문화를 강조하며 회사원들을 평생동안 한 회사에 묶어놓던 일본의 체제가 많이 변화되었나 보다. 갓 입사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책이다.

 본인이 알고 있는 어떤 분은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영업분야를 정글에 비유했고, 자신을 한 마리 야생동물이라고 표현했다. 이 책이 아마 기초적인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나침반이 되지 않을까 싶다.

'Psych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0) 2011.06.30
한 아이  (0) 2011.06.30
경계선 성격장애  (0) 2011.06.30
쇼펜하우어, 집단심리치료  (0) 2011.06.30
귀신과 트라우마  (0) 2011.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