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ntasy&Comics

무훈의 칼날

 


무훈의 칼날

저자
이치카와 사다하루 지음
출판사
들녘 | 2001-11-15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서양 무기의 기원, 용법, 역사를 설명한 책. 참고 문헌을 바탕...
가격비교

 

 이 책은 '무기사전'에서 나온 갖가지의 무기들을 종류별로 정리해서 알아보기 쉽게 묶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어쩐지 칼에서만 너무 자세하다는 느낌은 들지만 무기에 대해 정리한 책 중에서 아마 이렇게 정리 잘 되어있고 알기 쉬운 책은 보기 드물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썼다는 저자 이치카와 사다하루가 대체 누군지 너무 궁금해서 후기를 보았다. 유적발굴학자정도일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언어학자라고 한다. 언어에 대해서 조사하다가 어떤 단어가 무기와 연관이 되어있음을 발견하고 너무 궁금하여 바로 무기의 종류에 대해서 조사했다고 한다. 역시 언어학이란 엄청나다고 해야 할까 ㄷㄷㄷ... 뭐 언어학자였다가 사회학자였다가 아동학자가 되는 촘스키에게도 보여지듯이, 언어학은 거의 모든 학문과 연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튼 무기사전과 같이 본다면 재미가 더욱 쏠쏠해지리라 생각한다. 무기와 관련된 역사, 역사와 관련된 무기들을 보다보면 역사에 대한 또다른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미사일과 총을 사용하는 지금도 원시 무기(?)는 총검으로 사용되는 등 활용도가 높으며, 전에도 말했듯이 예술미 또한 높기 때문이다.

 또한 나는 본인의 일과 어찌보면 전혀 달라보이는 일에서조차 아마추어로서 열심히 연구한 이치카와 사다하루를 깊이 존경하고 있는 바이다. 우리나라 교수님들이라면 이런 연구는 상상도 못했겠지?

 

 

 

            클릭하면 제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이만, 총총.

 

김정원

'Fantasy&Com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애보 1~4권  (0) 2012.07.09
꽃의 향연  (0) 2012.07.09
무기사전  (0) 2012.07.09
내 어린고양이와 늙은개 2  (0) 2012.06.20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  (0) 2012.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