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Society

작은 것이 아름답다 12월호

 


작은것이 아름답다(월간)

저자
편집부 지음
출판사
녹색연합 | 1997-02-03 출간
카테고리
잡지
책소개
-
가격비교

 

우리는 비록 땅에 살되 창공을 향하여 기울고 우러르는 삶을 추구하는 신비주의자가 되자.- p. 23

 

 

 마치 이 어린왕자처럼.

 

 이번에는 협동조합을 특집으로 하였다. 우리나라에 생긴 협동조합들의 이야기를 듣고, 외국에 있는 협동조합의 사례를 간단하게 소개하고 협동조합 기본법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하는 등 꽤 노력을 한 것 같다. 본인은 특히 마지막에 김기태 씨와 김현대 씨의 대화가 가장 인상깊었다. 협동조합에 대해 아쉬운 점을 이야기하라는 말에 대답하지 않으실 것처럼 하시더니 나중엔 불만을 이것저것 술술 이야기하시더라 ㅋㅋㅋ 비조합원이용 금지예외조치가 비현실적이라고 이야기하시는 것 같으시던데, 작아 편집부에서 좀 더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 해설을 가미했다면 일반인들도 그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근데 좀 아쉬웠던 것들이 있다. 협동조합 책장을 소개한 것은 좋다. 협동조합 기본법이 유명해진 이후로 책이 범람하듯이 쏟아졌으니, 아무래도 기본적이고 유익한 책을 찾아내는 게 이번 특집의 역할이다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페이지 수가 쓰여져 있지 않았다. 페이지 수가 쓰여져 있거나 혹은 3D 사진을 찍어야 이 책이 얼마나 상세하게 쓰여져 있는지, 팜플렛인지 아니면 백과사전만한 책인지 알 수 있었을 텐데. 가격만 덩그러니 쓰여져 있어서 심기가 더욱 불편했다. 

 

  

아무튼 본인은 이 책이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다. 나중에 이것과 그 유명한 <협동조합 참 좋다>를 읽어볼 생각이다.

 

 우리나라 4대강이 2012년동안 당한 수난을 간략하게 요약한 칼럼도 나온다. 이건 똥물 수준이 아니라 시체구덩이와 화학약품 덩어리로 강이 '딱딱하게 굳어간다'고 하니 할 말이 없다. 역시 투쟁이 답이겠지?

 

김정원

'History&Socie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물결  (0) 2013.03.09
작은 것이 아름답다 1월호  (0) 2013.01.20
미래쇼크  (0) 2013.01.13
포춘 코리아 12월호  (0) 2012.12.29
투자자 국가 직접소송제  (0) 2012.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