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착한 소비의 시작 굿바이 신용카드


착한소비의시작굿바이신용카드돈과멀어지지않고행복해지기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제일반 > 생활경제
지은이 제윤경 (바다출판사, 2010년)
상세보기

돈으로 행복해지는 삶이란, 어느 날 갑자기 생긴 돈을 원 없이 쓰고 사는 것이 아니다. 내게 주어진 만큼 지혜롭게 잘 쓰는 과정에서 조금씩 바뀌고 나아지는 현실을 확인하는 것이다. 저축은 분명 오늘과 내일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p. 180
내용도 매우 짧을 뿐더러,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시를 들어서 신용카드의 폐단을 설명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들춰볼 수 있었다. 금융소비자협회란 곳에서 증정한 책이었는데,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보통 사람들은 신용불량자들을 흔히 보기 때문에 이런 책들을 볼 필요도 없이 그 위험을 잘 알고 있다고 코웃음을 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의 지갑 속엔 아직도 신용카드가 있지 않은가. 본인은 어렸을 때부터 도박과 주식과 기타 등등의 요인으로 인해 파산하는 사람들을 너무 흔하게 보아왔기 때문에, 지갑에 신용카드를 만들어놓지 않았다. 그러나 본인에게도 주식에 투자해놓은 금액이 있고, 가끔 신용카드를 만들라고 유혹하는 은행원을 보면 잠시 머뭇거리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최근 핸드폰 소액결제로 무언가를 구입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었다. 화폐가 아닌 돈을 쓴다는 건 매우 무서운 일임을 알았고, 모든 일엔 반드시 대가가 돌아오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이너스 통장이 신용카드보다 위험하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백수가 되지 않는 이상은 신용카드와 주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다. 그리고 저축하면서 빚 한 푼 없이 사는 삶도 가능할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 이 책이 돈에 대한 애증으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씨앗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cono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0) 2012.05.12
세계대공황  (0) 2011.07.02
여자는 무엇을 더 원하는가  (0) 2011.06.30
대한민국 불공정 경제학  (0) 2011.06.30
돈의 함정  (0) 2011.06.30